12. 9. 25.

MSI U100 사용기 - 리눅스 설치 - vmplayer

쉘 스크립트 공부를 위해 넷북에 리눅스를 설치하기로 했다. 멀티부팅 세팅을 위해서 시간낭비하기는 싫어서 vmplayer를 설치해서 하려고 했는데 설치 할때마다 에러가 났다. 버전을 바꿔보아도 어둠의 루트로 vmware까지 들여보아도 실행 되지 않았다. 대강 보니 atom processor를 지원하지 않는 모양이었다. 한참을 헤메다가 vmplayer 구버전을 찾아보았는데 실행이 됐다. 설치 가능했던 구버전중 제일 높은 3.15 버전이 선택됐다. 4.0 버전은 실행되지 않고 3.15 버전 이하의 버전은 모두 설치, 실행 됐다. (3.xx 대 버전중 상위 버전이나 비슷한 시기의 vmware 구버전이 있다면 도전해보라.) vmplayer 설치후 문제는 돌아가는 이미지가 없다, 페도라 17 실패 페도라 13 스핀 (넷북용) 실패 문제는 iso 파일의 종류, i686, i386, AMD64 등 어러가지가 있는데 그중 atom이 돌아갈 것 같은게 보이질 않았다. (atom 이 어디 속하는지 아시는분 좀 도와주세요) 구버전의 리눅스는 설치 될 것도 같은데 yum 또는 apt-get 저장소를 구버전용 까지 지원할지 알수 없었다. 저장소 없이 직접 컴파일 해서 쓰기에는 나는 너무 많은 삽질을 했다. meego라는 넷북용 리눅스 버전을 알아냈다. 2가지 넷북용 리눅스를 합친 것이라고 했다. 좋아보였지만 역시 되지 않았다. meego의 저장소는 매우 느려 10시간이 넘게 받았지만 느렸다. 우분투도 실패하고 데비안에 도전했다. 데비안은 성공! 갖은 실패 후의 성공이다. 직접 설정했을때는 실패하고 자동 설치를 해서, 몇 가지 설정만 하고나니 켜졌다. 문제는 리눅스 커널의 버전문제 였던 모양이다. boot/vmlinuz-2.6.32-5-686 이렇게 메세지가 나왔는데 커널 선택하는 화면에서 어떤 것을 선택해야하는지 헷갈렸는데 32 비트 686 으로 설정하면 되는 모양이다.